INTERIOR/인테리어 정보

몰딩 걸레받이 개념과 다양한 종류

마음 가는대로 2022. 4. 19. 22:11
반응형

건축 및 인테리어 설계 시 필수적인 부분으로 몰딩과 걸레받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간에 따라 다양한 종류와 디자인으로 연출이 가능하고 기능적으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몰딩과 걸레받이는 깔끔한 마감을 위해서도 사용하며 벽면 손상이나 오염을 방지하는데 탁월하고 소재 또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 선택의 폭도 넓습니다.

 

몰딩은 설치 위치나 종류도 다양하게 쓰이며 천장뿐 아니라 바닥, 문선, 창틀 등 인테리어 요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닥에 설치하는 것을 걸레받이라고 부르는데 청소 시 벽지를 보호해주는 역할로 주문제작을 통해서도 다양한 연출이 가능합니다. 셀프 인테리어 시공으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몰딩과 걸레받이에 대한 개념과 어떤 종류가 있는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몰딩

몰딩
천장-몰딩

 

몰딩은 천장과 벽면을 이어주는 이음새로 깔끔한 마감을 위해 설치하고 있습니다. 아마 천장에서 보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 기능성 뿐 아니라 디자인 요소로 인테리어 연출 시 많이 쓰이며 주로 도배를 많이 하는 우리나라 특성상 벽에 종이와 종이 부분에 마감을 더욱 깔끔하게 보이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몰딩 재질도 PVC 및 MDF 원목 등 다양합니다.

 

몰딩 종류

 

1. 크라운 몰딩

크라운 형태는 가장 흔하게 볼 수 있으며 기본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갈매기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갈매기 몰딩으로도 불리며 특유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많이 활용되어 왔지만 요즘은 미니멀한 디자인이 인기를 끌면서 크라운 몰딩에 사용도는 떨어지고 있습니다.  두께도 두꺼운 편으로 공간을 좁아 보이게 만들 수 있으며 요즘엔 사용하지 않아 오래된 집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넓은 공간을 가진 주거공간이라면 크라운 몰딩으로 고급스러운 포인트를 주기 좋습니다.

 

2. 평몰딩

두께가 얇은 편으로 크라운 몰딩과는 다르게 모양을 평평하게 만들어 사용합니다. 아파트 주택 빌라 등 주거공간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원하는 형식으로 맞춤 제작을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다른 몰딩에 비해 시공기간이 짧지만 비용은 높은 편에 속하며 다양한 두께 선택이 가능해서 선택의 폭도 넓습니다.

 

3. 마이너스 몰딩

요즘 가장 많은 주목을 받는 마이너스 몰딩은 얇은 두께와 안쪽으로 숨길 수 있는 형태로 더욱 깔끔하고 넓어 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눈으로 직접 보이지 않아 정돈된 느낌이 들고 천장과 벽면 사이 공간을 활용하여 간접조명이나 레일을 설치할 수 있어 편리하지만 셀프시공이 어렵고 시공비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무몰딩

전에는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몰딩을 주로 사용했다면 요즘은 점점 미니멀한 스타일을 선호하고 아예 무몰딩을 선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벽과 천장만을 보이게 하여 더욱 넓어 보이는 공간 연출이 가능하며 무몰딩은 가장 먼저 천장과 벽면에 평탄화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도배보다는 페인트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걸레받이

바닥-걸레받이
바닥-걸레받이

걸레받이는 바닥면과 벽면에 사용하는 몰딩을 뜻하며 천장과 같이 깔끔한 벽지 마감이나 청소 시 오염을 막아주는 역할로 쓰이고 있습니다. 주거공간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목재뿐 아니라 PVC 소재 래핑 등 다양한 재질 사용이 가능합니다. 보통 원룸이나 오피스텔 등 협소한 공간에 경우 공간 활용을 위해 장판을 벽으로 꺾어 올려 걸레받이 형태로 시공하는 방법도 비용 절약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걸레받이 재질 종류

 

1. PVC 걸레받이

PVC 재질은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굽도리, 노본 PVC는 시공이 간편하며 저렴한 비용으로 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재질 자체는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단한 플라스틱 재질에 PVC는 셀프 시공은 어렵지만 결로에 강해 물과 습기에도 강합니다. 또한 열가소성으로 화재 발생 시에도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MDF 걸레받이

래핑 몰딩으로도 불리는 MDF는 인테리어 필름을 붙인 형태입니다. 한정적인 컬러에 굽도리와는 다르게 다양한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어 공간에 맞는 연출 포인트를 주기 좋고 비용적인 면에서도 저렴하게 시공할 수 있어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틈이 생길 수 있고 베란다의 경우 걸레받이 위와 아래 부분에 실리콘으로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원목 걸레받이

 

나무 소재, 원목을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느낌을 더해줄 수 있는 걸레받이로 고급스러운 포인트를 주기 좋습니다. 맞춤 제작으로 크기나 모양을 다양하게 선택하여 연출할 수 있지만 원목인만큼 자재비나 시공 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반 가정집보다는 큰 저택 시공 시 사용하는 분들이 많고 원목마루와 함께 걸레받이 또한 같이 원목으로 시공하여 공간에 일체감과 자연스러움을 더하고 더욱  넓어 보이는 느낌도 줄 수 있습니다.

 

몰딩과 걸레받이 모두 인테리어 시공 시 많이 활용되지만 꼭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닌 만큼 마이너스, 무몰딩 형태로 숨기거나 없애도 깔끔하게 연출할 수 있고 가구 배치에도 여유를 줄 수 있는 만큼 공간에 맞는 자유로운 선택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